Qbox.com 서비스 써보고 실망했다.

gogociel님의 블로그에 있던 글을 읽고 Qbox 서비스를 사용해보러 갔다.

Qbox는 일종의 음악검색엔진이다. 네티즌들이 인터넷에 유료로 구입한 음악들을 찾아서 링크를 걸어주는 엔진이다. 일단 스크린샷부터 보자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첫화면은 상당히 심플하고 검색의 목적에 맞춰져 제작되어있다. 광고가 없다는 점이 아주 맘에 든다. 다만, 앞으로도 이러한 형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을지 의심스럽긴하다. 다른 검색엔진들처럼 광고로 도배되진 않을런지…;;

그래서 써볼려고 검색을 했다. 오호~ 잘 나온다. 친구에게 해보라 했더니 자기가 찾지 못하던 음악이 나온다고 좋아라한다. 음… 일단 검색능력은 인정!!!

그런데 결정적인 문제점이 툴바를 설치해야한다는 것이었다. 이런…;; 광고가 없고 깔끔하면 뭐하나 결국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해야하는데… 링크뿐만 아니라 듣는 것조차도 툴바를 받아야한다고 하니 결론은 툴바 없으면 쓸수 없는 사이트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그래 뭐 그렇다치자… 기능이 너무너무 좋아서 툴바를 설치하면서도 쓰고 싶다면 설치할수도 있다.

설치할려고 봤더니 EXE 파일… OTL… 윈도우 전용이었다. 결론은 이 툴바 프로그램은 윈도우를 제외한 리눅스나 맥OS, 또는 다른 운영체제를 쓰는 사람들은 지원하지 않는단 얘기가 아닌가. 더군다나 익스플로러용 툴바라면 오직 윈도우+IE 환경에서만 쓸수 있는 것이었다. 흠… 좋아하면서 접속했다가 써보지도 못한채 입맛만 다시고 나왔다. 툴바 프로그램을 설치하나 소리바다나 당나귀 같은 P2P 프로그램을 설치하나 결국은 그게 그거 아닌가 싶다. 다만 다운로드 받느냐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느냐의 차이뿐이지… 결국은 서비스 이용도 안하고 그냥 나왔다.

일단 서비스의 개념이나 아이디어는 새롭고 신선하고 또한 현재 네티즌들의 입맛에 딱 맞도록 잘 골랐다고 칭찬하고 싶다. 그런데 이왕이면 툴바 프로그램을 쓰지 않고도 들을 수 있도록 바꾸어줬으면 좋겠다.)그렇다고 해서 ActiveX를 쓰자는건 아니다. 오해마시라.)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바꾸어주었으면 좋겠다. 내가 큐박스를 나쁘다는게 아니라 이런점은 더 신경 써주면 좋지 않을까 싶다.

내가 자주 쓰는 Flickr.com 서비스는 홈페이지 자체도 어떤 운영체제/브라우저 상에서도 잘 접속되더라. 이곳 역시 사진 업로드용 프로그램을 따로 제공하지만 최소한 윈도우, 리눅스, 맥OS용으로 제공한다. 외국 서비스들은 운영체제와 브라우저를 따지지 않고 누구나 쓸수 있게 만드는데 비해 우리나라는 그런점에서는 아직 너무나 멀리있는 것 같다. 하긴… 10%도 안되는 사용자를 고려해주기는 너무 무리인걸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