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감정 조장을 방치하는 다음과 다음아고라

아침에 출근하면 다음과 네이버, 네이트 등 포탈사이트들의 뉴스를 가끔 읽어보는데 이놈의 포탈사이트들은 그야말로 엉망진창이다. 대한민국 네티즌(사실 정상적인 ‘네티즌’이라고 볼수 없는 것들에 한해서이겠지만)의 수준이 겨우 이정도 밖에 안되니까 인프라는 최첨단이니 뭐니해도 의식수준은 개차반인거다.

위에 말한 세개의 포탈사이트 중 그 리플의 수준이 가장 한심한건 단연 다음의 아고라다.

전혀 관련 없는 기사에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리플들이 산더미 같이 있거든.

네이버나 네이트가 10~20대 위주라면 다음은 주사용자가 늙은이들이 많은것 같다. 내가 늙은이라고 지칭하는건 대부분 내 또래 혹은 그 이하의 사람들은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발언을 단 한번도 본적이 없다. 경상도건 전라도건 강원도, 충청도건 자기 고향과 살던 곳을 떠나서 모두가 서로 상대방의 지역특색을 재미있게 받아들이는데 반해 나이 많은 어른들의 경우에는 아직도 경상도네 전라도네 이딴 쓰잘떼기 없는 소리를 하고 있다는거지. 그게 나이 많은 사람들이라는 확증을 같게 된건 그 리플들에는 박통이 어쩌구 전두환이 어쩌구 이딴 소리들이 써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다음측에서 이런 리플들에 대해 별로 제재하고 있지 않아보인다.

http://media.daum.net/society/nation/view.html?cateid=1001&newsid=20101006210709462&p=hankooki

이게 내가 오늘본 문제의 기사다. 제목은 외래해충 꽃매미 대구 도심 습격인데 리플은 가관이다.

정말 개병신 같은 리플들이 수십개다. 좁아터진 한국에서 경상도네 전라도네 하면서 박터지게 싸워봐야 웃기기만 한다. 수도권 사람 입장에서는 경상도나 전라도나 결국 둘다 시골이고 지방 아닌가?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는 그냥 한국이라는 쬐끄만 나라의 듣도보도 못한 동네들인거다.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리플들은 신고할 수 있게 친절히 메뉴까지 만들어뒀지만 이게 과연 얼마나 효용이 있을까 싶다. 과연 얼마나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을까.

리플에 상습적으로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사용자는 리플을 쓸수 없도록 권한을 차단해버리고 지역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단어들은 애초부터 입력이 되지 않도록 필터링해야하는 것 아닌가? (이정도 기술은 간단한거잖아.)

다음은 자기네 검색기술이 어떻네 어떻게 웹표준화를 하고 있네 마네 할게 아니라 이런 기본적인 서비스부터 질을 높여야할것 같다. 다음아고라가 그나마 네티즌의 공식적인 토론장(사실 난 그렇게 생각 안하지만)이 된 것도 사실인데 다음은 왜 이렇게 아고라를 개차반으로 관리하고 있을까.

다음 관리자들은 리플들에 적어도 사기글, 성인광고글, 지역감정 조장하는 글은 올리지 못하도록 강력한 시스템을 좀 갖춰야할 것 같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